WANNA BE A STOCK MASTER

카테고리 선정하기

 

판매라는 것을 해본 적이 없는 나에게 카테고리 선정은 꽤 어려운 문제였다.

네이버 쇼핑 카테고리에는 11개의 대분류 안에 수백개가 되는 세부 카테고리가 존재한다.

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화면 ​

 

돈 vs 즐거움

여기서 돈을 쫓는 다는 것은 신사임당님이 했던 방법인데,

경쟁강도를 확인해서 낮은 카테고리를 찾는 것이다.

사실 요즘은 쇼핑몰이 참 많아서 경쟁강도가 낮은 카테고리를 찾는게 어려워보인다.

그래서 나는 나에게 어울리고 오래 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찾기로 했다.

쇼핑몰이라는게 하루 이틀만에 잘 되는 것도 아니고,

오래 꾸준히 해봐야 할 것 같은데,

그러려면 판매하는 상품을 찾을 때 재미가 있어야 할 것 같았다.

그래서 고른 카테고리가 '주방용품' 이다.

요리를 좋아하는 나에게 주방용품은 관심 1순위 카테고리이다.

나름 아는 것도 많고 좋은 상품을 고를 수 있는 눈을 갖췄다고 생각한다.

또한 주방용품은 확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.

주방용품을 찾다보면 집안 인테리어나 가전제품 등도 다양하게 포함된다.

게다가 요즘 처럼 캠핑이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즌에는 캠핑용품도 포함될 수 있다.

(요즘 주력상품들이 캠핑용품인건 안비밀... ㅎㅎㅎ)

솔직히 잘팔려서 매출이 늘어야 쇼핑몰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좋지만...

내가 잘 선정해서 고른 상품이 팔릴 때 더 뿌듯함을 느낀다.

카테고리 선정 tip

(이 팁은 매출증대와는 전혀 상관이 없고 큰 수익을 바라는 사람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.)

내가 잘 아는 분야

그래서 질리지 않고 오랫동안 찾아서 올릴 수 있는 분야

다양한 상품들이 존재해 확장성이 큰 분야

무엇보다 상품을 올릴 때 다른 쇼핑몰과 차이점을 주기 위해서는

내가 잘 알고 잘 표현 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선정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.